참여마당

자유게시판

HOME > 참여마당 > 자유게시판
         
20160528-29 원주 구룡사 템플스테이 1
 작성자: ivory  2016-05-31 05:30
조회 : 1,956  

녹음이 점점 진해지는 아주 좋은 5월 날에 청안스님과 함께 하는 템플 스테이에 다녀왔습니다.

지난 가을에는 큰딸과 조카들과 왔었지만 올해에는 모두 바빠서 친정 어머니와 함께 왔습니다.

최근에 친정아버지께서 돌아가셨습니다. 거의 60년간을 늘 누군가를 늘 돌보셨고 특히 지난 5년 동안 친정아버지 간병에 집중하셨던 친정어머니에게 친정아버지와의 이별은 큰 충격이었습니다.

 친정어머니는 현재 더 이상 젋지 않은 육체를 이끌고 어디서 어떻게 살아야할지 결정해야하는 혼돈의 시간을 보내고 계십니다.

이번 여행은 아마도 어머니와 제가 단둘이 하는 최초의 여행인 것 같습니다. 결혼 전에는 다른 식구들과 늘 함께 여행을 했었고 결혼 후에는 함께 여행할 기회가 없었습니다.

이번 여행을 통해서 어머니와 깊은 대화를 많이 나누어서 기뻤습니다. 어머니도 오랜 불자시지만 저와 좀 다른 불교관을 가지고 계십니다. 교학 위주이시지요. 오랜만에 모녀 간에 종교 토론(?)을 좀 했습니다.

어머니는 오랫동안 한문 경전을 위주로 공부를 하셔서 청안스님의 영어식 표현이 처음에는  낯설었지만 많이 배우셨다고 합니다.

제 어머니가 귀가 좀 어두우셔서 시끄럽게 떠들어서 죄송했습니다. 아직 보청기에 익숙치 않아 사용을 잘 안 하십니다.

그리고 제가 뜻밖에 스님 법문 통역에 도움을 드렸는데 제게는 아주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아직 통역할 수준이 안 되는데 하게 되어 듣는 분들에게 좀 미안하기도 했었고 좀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이타인님을 비롯해 항상 좋은 시간을 위해 애쓰신  모든 분들에게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묘명화 합장


추신 : 불교영어공부에 대해 질문하신 분에게 제대로 대답을 못 드려 대신 여기에 덧 붙입니다.

 불교영어공부를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국제포교사 프로그램이나 샤카디타의 GEP 프로그램에 등록하시면 집중적으로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사정이 여의치 않다면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다양한 카페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먼저 할 수 있는 것은 청안스님의 법문 동영상을 보는 겁니다.

스님의 동영상에는 우리말 자막만 있는데 스님의 책에는 뒷부분에 영어 스크립트가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꽃과 벌'은 '청안스님의 선불교 이야기'의 스크립트이고

'마음 거울'에도 영어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또 기본 적인 불교 단어를 알고 싶으면

http://www.buddhism.org/board/read.cgi?board=glossary&y_number=1&nnew=2 에 들어 가시면 됩니다.


또 불교영어 공부 하시는 분들이 요즘 많이 읽고 있는 책은

 'The Compass of Zen' 입니다.

또 다른 책은 틱낫한 스님의 The Heart of the Buddha's Teaching 입니다.

한글번역본은 절판되어 안타깝지만 인터넷에 한글 번역이 올라 와 있으니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번역본을 보면서 한문 용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List.nhn?from=postList&blogId=richard2514&categoryNo=8&currentPage=64




조계종 국제 포교사  http://www.idia.or.kr/


샤카디타 한국지부에서는 매년 영어교육 프로그램 수강생을 모집하는데 남자분들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이미 끝났습니다.

http://sakyadhita.kr/?p=4472







 

의견 1
가람지기
어머님이랑 도란도란 이야기 하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습니다.
이번에 수고 많이 해 주셔서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이번 템플스테이에 어머님들을 모시고들 오셔서 더 화기애애하고 분위기가 좋았습니다.
다음번에도 어머님을 또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16-05-31 19:45